치아보험의 미보장내용

치아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해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장받을 수 없는 내용도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금을 받을 수 있으니까 안심하고 고액의 치료를 받았는데, 알고 보니 보장이 안 되는 항목이어서 청구 신청을 했는데도 보험금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없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면책기간 동안 발생한 비용
치아보험은 다른 보험과 달리 면책기간이 존재하는 보험입니다.
면책기간이란 보험 가입일로부터의 일정 기간을 말하며 보통 90일~180일입니다.
이 기간 동안은 가입 내용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면책기간이 끝나는 날짜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감액 기간 동안 발생한 비용의 일부
치아보험에는 면책기간뿐만 아니라 감액기간도 존재합니다.
감액기간은 면책기간이 끝난 시점부터 시작되며, 보통 1~2년입니다.
치아보험은 대부분 50% 감액기간이 있으며, 이 기간 동안은 원래 받아야 하는 금액의 50%만 받을 수 있습니다.

 

3. 하나의 치아에 두 개 이상의 복합치료를 받았을 때 발생한 비용의 일부
해당 치아에 들어간 금액을 모두 보장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항목에 각각 들어간 치료비를 비교해보고 가장 높은 치료항목 하나에 해당하는 금액만 보장해줍니다.
예를 들어 브릿지 치료를 한 후 그 브릿지를 빼고 다시 같은 자리에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경우 브릿지 치료비와 임플란트 치료비 중 금액이 큰 쪽의 치료비만 받을 수 있습니다.

 

4. 개수 제한을 넘은 치료비
치아보험에는 치료의 종류에 따라 개수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수 제한이 있는 치료의 경우, 해당 개수를 넘어서 받은 치료에 대해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치료에 개수 제한이 1년에 3개라면, 1년 동안 임플란트를 치료받은 치료비 중 3번째 치료까지만 보장되고, 4번째부터는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5. 해당 치료의 원인이 보험 가입 이전부터 이미 시작된 경우
보험 가입 전부터 5년 전까지의 기간 중 충치나 잇몸병이 발생했는데 보험 가입 후 해당 부분을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3월에 치과에서 어금니에 충치가 생긴 것을 알게 되었는데 치료비가 없어서 치료받지 않고 있었는데 2018년 1월에 치아보험에 가입했다면, 해당 어금니의 충치치료는 보장받지 못하게 됩니다.

 

6. 그 외의 기타 치료비 내용
사랑니 발치, 치열 교정 준비, 미용 상의 치료 및 이미 보철치료를 받은 부위를 수리, 대체, 복구 등을 한 경우에는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