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의 의무고지사항

모든 보장성 보험에는 의무고지사항이 존재합니다.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내용으로는 나이, 직업, 해당 보험 관련 병원기록 등이 있습니다.
의무고지사항이란 보험을 가입하기 전과 후 보험사에 꼭 알릴 필요가 있는 피보험자의 정보를 말합니다.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책정할 때는 피보험자의 정보를 참고합니다.
따라서 의무고지사항은 보험사에게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의무고지사항에 대해 자주 질문하는 내용에 답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Q. 보험료를 책정할 때 참고자료로 쓴다면, 나에게 불리할 수도 있는 정보는 숨겨서 보험료를 줄일 수 있지 않나요?
A. 의무고지사항에 해당하는 정보는 절대 숨기거나 사실과 다르게 알리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나중에 보험사가 이를 발견하게 되면, 보험료 지급을 거절하거나 부담보를 잡는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또, 보험 자체가 해지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Q. 그럼 깜빡해서 알리지 못했다고 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깜빡 잊고 알리지 않은 부분이나 보험 설계사에게 말했던 내용이지만 보험사에게 전달되지 않은 경우에도 의무고지사항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고의성이 있든 없든 알리지 않은 부분은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Q. 그렇다면 치아보험에만 있는 의무고지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치아보험은 치아 치료의 보장을 위한 보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험과 달리 의무고지사항에 피보험자의 치아 상태에 관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틀니 착용 여부, 충치 치료 여부, 치주질환으로 인한 수술 여부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Q. 내용은 잘 알았는데 어떻게 하면 의무고지사항을 보험사에 알릴 수 있는 거죠?


A. 의무고지사항은 보통 문답지 형식으로 된 서류를 작성함으로써 보험사에 알리며, 각 보험사마다 고유의 양식을 사용합니다.
가입할 때 보험 설계사가 이 양식을 작성하도록 안내하므로, 이때 잘 작성한다면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전화 상담을 통해 가입할 경우에는 녹취를 하여 보험사에 알리며, 해당 내용을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빠진 내용이 없는지 검토가 필요하며, 녹취의 경우에도 해당 내용이 모두 녹취가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Q. 그럼 가입할 때만 빠뜨리지 않고 잘 작성하면 되는 거죠?
A. 의무고지사항은 가입할 때에만 작성하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보험기간 내에 해당 내용 중 변경된 사항이 생긴다면, 반드시 보험사에 알려야 혹시 모를 불이익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