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의 갱신형과 비갱신형

 

치아보험에도 다른 보험과 마찬가지로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존재합니다.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험료에서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 및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점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1. 초기 보험료
갱신형의 초기 보험료는 비갱신형에 비해 저렴합니다.
하지만 비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높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입 시 갱신형보다 가격대가 높습니다.
따라서 많은 보험 설계사가 비갱신형보다는 갱신형을 추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 설계사의 말만 듣고 덜컥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2. 월납입 보험료
갱신형은 가입 시 미리 정해놓은 갱신 주기마다 변화되는 피보험자의 상황에 맞춰 보험료를 다시 책정합니다.
이때 대부분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에 월납입 보험료가 점점 불어나게 됩니다.
이에 반해 비갱신형은 갱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월납입 보험료에 변동사항 없이 매월 같은 금액을 납입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험 가입 초반에는 비갱신형이 더 불리하지만, 장기간 납입했을 경우 납입 보험료의 총액을 비교하면 비갱신형 쪽이 더 적은 액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갱신형이, 장기적으로는 비갱신형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
가입 초반에는 갱신형의 보험료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단기간만 가입하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또, 지금 당장 가입하고 싶은데 여유자금이 없을 때 가입하기에도 좋습니다.
만일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갱신형을 가입해도 젊은 사람보다는 갱신을 몇 번 하지 않고, 사망 시 소멸되기 때문에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나이가 젊거나 장기간 유지할 생각이라면 비갱신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현재 여유자금이 많다면 비갱신형을 추천합니다.

이렇듯, 갱신형과 비갱신형은 각자의 장단점이 있어 상황에 따라 유리한 보험이 달라지기 때문에, 무조건 어느 한쪽이 좋고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더 유리한 보험을 선택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치아보험은 보장성 보험에 속합니다.
따라서 갱신형과 비갱신형 모두 중도에 해지할 경우 해지환급금은 이미 낸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중도에 해지하지 않고 만기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처음 가입할 때 만기까지 잘 유지할 수 있는지 신중히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