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뉴스

치아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상품의 내용이 전부 기재되어 있는 약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모든 치아보험 계약자가 거쳐야 합니다. 약관의 내용은 빼곡하고 양이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 본 사람이라면 한눈에 읽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치아보험에는 전문용어만을 기재해 놓고 있어서 내가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가 대체 무엇인지 혼란이 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문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내가 전문가도 아닌데 굳이 전문용어까지 알아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용어의 뜻을 스스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라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명칭이 생소하단 이유만으로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면 충치가 가지고 있는 다른 이름을 알지 못합니다. 충치의 다른 이름은 치아우식증이라고 하는데,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이 용어를 치아보험에서는 공식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우리가 흔히 부르는 잇몸질환은 치주질환으로 표현하는 등 과연 내가 알고 있는 질환이 맞나? 싶을 정도입니다. 그 외로 크라운, 브릿지, 인레이, 온레이, 사랑니, 과잉치 등 여러 가지 전문용어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몇 가지의 전문용어는 일부에 불과하며, 실제 약관에 나와있는 전문용어의 수는 더욱 많습니다.

 

계약 체결을 한 후에 전문용어의 뜻을 몰랐다는 이유만으로 이의제기를 하여도 보험사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계약 체결을 하기 전 꼭 전문용어의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전문용어는 해당 보험사 혹은 담당 설계사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 들을 수 있으니 궁금하신 용어는 적극적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이해가 더 필요한 추가 부분은 인터넷을 사용하여 보다 더 자세하게 이해하시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물론 약관에 기재되어있는 전문용어의 뜻 전부를 일일이 알아두면 좋겠지만, 다 이해한다고 한들 계약기간 내내 기억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질환의 이름 정도는 필수로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그럼 계약을 할 때나, 보험료를 청구할 때 보다 원활하게 절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문용어가 가리키는 보장내용을 알아야지만이 나의 보장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 반드시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조금의 노력이 추후 경제적인 피해와 상품가치 하락을 막을 수 있습니다.